피싱으로 인해 피해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수단과 방법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어서
고령자뿐만 아니라 젊은 사람들도 빈번하게 당하게 된다.
오늘은 지금까지 확인된 피싱 유형과
대처 및 예방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 피싱(Phishing) 이란?
- 피싱(Phishing) 유형
- 대처 및 예방 방안
- 참고사항 : 가짜 링크 및 어플 방지
1. 피싱(Phishing)이란?
개인정보와 낚는다의 합성어로 피해자(타깃)를 기망이나 협박하여
개인정보 및 금융거래 정보의 탈취로 금전 이체를 유도해 피해를 주는 수법이다.
보이스 피싱을 시작으로 하여 스미싱까지 다양한 수법으로
금전적인 이득을 취하고 있다.
피싱범들은 불특정 다수의 개인정보를 활용하여 무작위로 타깃을 정하고
특히, 스마트 폰 운영과 상황 판단 능력이 낮은 고령자들은
피싱 사기에 노출이 매우 크다.
2. 피싱(Phishing)유형
피싱의 유형은 지금까지도 진화하고 있으며 유형은 다음과 같다.
- 미끼 문자를 통한 피싱 유도
- 사칭을 통한 피싱 유도
미끼 문자를 통한 피싱 유도에는
가. 해외에서 발신한 문자라는 언급과 링크, 번호가 있는 문자
나. 택배 운송장 조회 및 배송지 변경 문자
다. 분실된 카드가 사용되었으니 조회해 보라는 문자
라. 스타트업, 단기 고수익 알바, 주식투자 정보제공 및 지원 문자
마. 쿠폰제공, 경조사 초대장 등 알 수 없는 번호에서의 문자
바. 대포 통장의 개설, 계정의 비밀번호가 변경되었으니 확인하라는 문자
사칭을 통한 피싱 유도에는
가. 정부기관 사칭 : 검찰청, 경찰청, 법원 등 일반 시민이 심리적으로 위축되는 장소
나. 민간기관 사칭 : 은행, 증권사, 카드사, 재산압류 등
다. 지인 사칭 : 가족, 지인으로 사칭하여 카카오톡, 연락을 통해 심리적 불안감 조성
피싱은 우리의 일상과 일반적인 사람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하는 사기이다.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더욱 교묘한 수법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
3. 대처 및 예방 방안
피싱의 방법은 교묘하게 발전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일상화된 세상에서
우리는 기본적인 방법과 인지를 통해 피해를 최소한으로 해야 한다.
대처 방안
- 기관 사칭 연락을 받았을 때 : 해당기관에 다른 핸드폰으로 연락
- 미끼 문자의 링크 및 번호를 연결했을 때 : 개인정보 입력 금지, 해당 핸드폰 사용중지
- 지인 사칭 : 다른 핸드폰으로 직접 지인과 연락하며 절대 개인정보 유출 금지
예방 방안
- 출처 불분명 문자 이메일의 링크, 번호는 절대 연결 금지
- SNS에 개인정보 및 사진 게시 지양
- 제삼자에게 개인 정보 발설 금지 : 기관은 절대 비밀 번호 및 카드 번호를 확인하지 않음
- 지인 사칭을 통한 유괴, 납치 상황은 통화 종료 후 경찰 신고
- 알지 못하는 앱은 미시행
4. 참고 사항
피싱은 일반적인 사람의 심리를 교묘히 활용하는 악질적인 수법이다.
스마트폰이 일반화되고, 유통과 물류가 활성화되면서
일상적으로 우리가 받을 수 있는 모든 상황이 악용되고 있다.
평소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과
온라인에서의 활동에 경각심을 가지고
피해가 예방될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하며
피해가 발생했다면 최소화가 될 수 있도록 조치를 해야 한다.
<신고방법>
- 경찰청 : 112 / 사이버 안전국
- 금융감독원 : 1332 / 보이스피싱 지킴이